본문 바로가기
Revit/건축강의_기초

Revit 강의 | Lv.1 | Template 설명

by Classical Engineering 2024. 11. 18.

Revit 강의 | Lv.1 | Template 설명

 

목차

Revit 강의 목차

1. Home 화면, Model, Family 설명
2. Template 설명 ★
3. Revit 화면 설명
4. 가볍게 시작하기
      4-1. 개요
      4-2. 모델링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Revit의 Template에 대해 가볍게 설명드리겠습니다.

 

 

 

Template의 개념

Template은 BIM 모델링에 필요한 설계기준과 재료들을 사전정의한 틀,양식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Model이 자동차, Family는 자동차를 이루는 부품이라고 예를 들었습니다. 그러면 Template은 어떤 의미일까요? 저는 템플릿은 "생산 공장" 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를 만드려면 자동차공장이 필요하고, 반도체를 만드려면 반도체공장이 필요하듯이, 프로젝트 별로 표준화된 BIM 모델이라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Template 기반으로 패밀리들이 조립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현장마다 발주처 혹은 현장 여건으로 인해 100% 동일한 템플릿으로 모델링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사전에 정의한 템플릿을 이용하지 않고 CaseByCase로 새로이 모델링한다는 것은 마치 자동차를 조립할 때 마다 매번 새로운 공터에서 부품 납품 받아서 용접&조립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불가능한 건 아닌데, 그렇게 할 이유가 없는 것이지요.

 

 

ChatGPT 4o에게 물어본 Template 구성 요소

그렇다면 Template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아래와 같이 전능하신 챗지피티에게 물어보았습니다.

 

 

Template 안에 뭐 이것저것 많다고 하는데 실무적으로 의미있는 것들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Template안의 핵심구성요소

 

1. System Family, Loadable Family : 설계자는 작업 전 설계에 필요한 Family(부품)를 사전에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아래 1안과 같이 프로젝트 때마다 Family를 새로 만들어서 모델링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1안 : 패밀리 구축(50시간) → 패밀리 배치(5시간) → 도면화(15시간) → 끝

                  ∴ 작업시간 : 65시간

    2안 : 템플릿 이용하여 패밀리 불러오기(0시간) → 패밀리 배치(5시간) → 도면화(15시간) → 끝

                  ∴ 작업시간 : 20시간

   

다소 과장된 표현이긴 하지만 위의 2안과 같이 템플릿을 이용하여 사전에 구축해놓은 패밀리를 불러와서 모델링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 1안의 생산성과는 비교도 안될 것입니다. (설계 맨파워가 3배 향상된다면...내 연봉도 3배...?)

 

그렇기 때문에 설계자는 설계에 필요한 System Family, Loadable Family들을 사전에 구축해두고 Template에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설계자는 모델링에 필요한 Family들을 미리 구축해두어야 하며, 이를 Template에 저장해두고 활용해야한다.

 

2. View Template : Revit에서는 하나의 공간 안에 건축/구조/설비/전기/조경 등의 모든 모델이 합쳐져있는 형태로 모델링합니다. 별도의 View Template을 설정하지 않고(=내가 어떤 View에서 어떤 요소만 골라서 보겠다고 정의하지 않고) 모델을 쳐다보면, 평면도 안에 온갖 객체가 혼잡해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View Template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 1개의 평면도 안에 건축 / 기계 / 전기 Family들이 혼재되어 보여 도면이 복잡함

이 평면도 안에 모든 정보가 다 들어가 있으니 참고해서 알아서 시공하라고 하면...현장에서 알아서 할 수 있을까요?ㅎㅎ
3D로 다 만들어놨으니 이거 참고해서 알아서 시공하라고 하면...현장에서 알아서 할 수 있을까요?ㅎㅎ

 

설계도서는 시공자를 위해 제작되어야 하므로 아래의 상황처럼 여러개의 View Template을 만들고 View 마다 다른 View Template을 적용해두어야만 시공자가 이해하기 쉬운 도면이 될 수 있습니다.

 

*View Template for 건축 평면도 : 1개의 평면도 안에 건축 객체만 보이도록 설정 (기계/전기 패밀리는 숨김처리)

건축 View Template 적용예시

 

*View Template for 기계 평면도 : 1개의 평면도 안에 건축/기계 객체만 보이도록 설정 (전기 패밀리는 숨김처리)

기계 View Template 적용예시

 

* View Template for 전기 평면도 : 1개의 평면도 안에 건축/전기 객체만 보이도록 설정 (기계 패밀리는 숨김처리)

전기 View Template 적용예시

 

 

 

3. Parameter : BIM의 핵심은 Information이고, 의미있는 Information을 가진 Model이 되려면 Information간의 소통을 위한 언어가 같아아 하며, 언어가 같으려면 프로젝트 내 패밀리들간의 Parameter가 Template 내에 표준화되어 관리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개의 10W 전등 Family의 「Watt 」Parameter값을 받아 분전반 내의 「PowerLoad」Parameter에 저장하고자 할 때, 어떤 전등의 「Watt 」Parameter 값은 "10W" 있는데 어떤 전등의 Parameter 값은 "0.01kW"라는 값을 가지고 있으면 분전반에 걸리는 부하량을 집계할 수가 없게 됩니다. (둘 다 올바른 값을 저장하고 있더라도, 연계-활용할 수 없는 데이터가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Template에 설계 시 어떤 표준화된 Parameter를 쓸 것인지 사전에 정의해두어야만 의미있는 Modeling을 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 이외에도 Template 파일 안에 정의해두면 유용한 요소들이 정말 많이 있지만, 초급강좌인만큼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Revit에 특징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렸고, 다음 포스팅부터는 Revit 화면 설명 및 실제 Modeling에 대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